타입 단언 (Type Assertion)

Go는 타입 단언(Type assertion)을 통해서 인터페이스 i 변수가 타입 T인지를 확인하고 인터페이스의 실제 구현된 타입의 값을 가져올 수 있다.

value := i.(T)

타입 단언 문법으로 인터페이스 i 변수가 타입 T인지 확인하고 실제 값을 value 변수에 값을 할당한다. 타입 단언 사용 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i 변수는 인터페이스이여야 한다

    • 인터페이스 i가 실제 값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panic이 발생한다
  • Ti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타입인지를 확인하다

    • 타입 T의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구현하고 있지 않으면 panic이 발생한다

타입 단어 예제에서 사용할 인터페이스와 메서드이다. Person, Phone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는 Student 구조체 데이터 타입에 맞게 구현했다.

type Person interface {
	getName() string
}

type Phone interface {
	getPhone() string
}

type Student struct {
	name  string
	age   int
	phone string
}

func (c Student) getName() string {
	return c.name
}

func (c Student) getPhone() string {
	return c.phone
}

1.타입 단언 예제

1.1 정상적으로 타입 단언하는 경우

1.1.1 실제 구조체로 타입 단언하는 경우

func Example_TypeAssertion_인터페이스_데이터_타입_Student_값을_가져온다() {
	var p Person = Student{"Frank", 13, "1111"}
	fmt.Println(p.getName())

	s := p.(Student) //Person -> Student - student의 실제 값을 가져온다.
	fmt.Println(s.getName())
	fmt.Println(s.getPhone())

	//Output:
	//Frank
	//Frank
	//1111
}

인터페이스 p 변수는 Student 구조체 값을 보유하고 있다. p.(Student) 타입 단언으로 p 인터페이스값에서 실제 Student 구조체 값을 얻어와 해당 데이터 타입의 메서드를 실행했다.

1.1.2 다른 인터페이스로 타입 단언하는 경우

func Example_TypeAssertion_다른_인터페이스로_값을_가져온다() {
	var p Person = Student{"Frank", 13, "1111"}

	ph := p.(Phone) //Person -> Phone
	fmt.Println(ph.getPhone())

	//Output:
	//1111
}

Person 인터페이스에서 다른 인터페이스인 Phone으로 타입 단언을 하여 Phone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실행할 수 있었다.

1.2 타입 단언시 panic이 발생하는 경우

타입 단언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에 대해서 알아보자.

1.2.1 인터페이스가 타입 T의 동적 값을 가지고 있지 않는 경우

//타입 T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func Example_TypeAssertion_인터페이스가_타입_T의_동적_값을_소유하지_않을_경우_컴파일_에러가_발생한다() {
	//var p Person = Student{"Frank", 13, "1111"}
	//value := p.(string) //impossible type assertion: string does not implement person (missing getName method)
	//fmt.Printf("%v, %T\n", value, value)

	//Output:
}

타입 단언 시 i.(T) 타입 T가 인터페이스 메서드를 구현하고 있지 않으면, 인터페이스 i가 타입 T의 동적 값을 보유할 수 없기 때문에 impossible type assertion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1.2.2 인터페이스가 타입 T의 실제 값을 가지고 있지 않는 경우

타입 T는 구현된 메서드가 있지만, 인터페이스 i가 실제 값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Go에서 런타임시 panic이 발생한다.

func Example_TypeAssertion_인터페이스가_타입_T의_실제_값을_가지고_있지_않는_경우_panic이_발생한다() {
	var p Person = nil
	//value := p.(Student) //panic: interface conversion: go_type_assertions.Person is nil, not go_type_assertions.Student
	value, ok := p.(Student)
	fmt.Printf("(%v, %T), ok: %v\n", value, value, ok)

	//Output:
	//({ 0 }, go_type_assertions.Student), ok: false
}

런타임시 panic 발생을 피하려면 타입 단언 시 ok 반환 값을 추가로 받으면 된다. ok 변수를 통해서 타입 T가 인터페이스 i를 구현했는지, i가 실제 타입 T를 갖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모두 만족하면 oktrue를 반환하고 아닌 경우에는 false를 반환한다.

	value, ok := p.(Student)

1.2.3 다른 인터페이스가 타입 T를 구현하지 않고 있는 경우

type Animal interface {
	walk()
}

func Example_TypeAssertion_다른_인터페이스가_타입_T를_구현하지_않고_있으면_panic이_발생한다() {
	var p Person = Student{"Frank", 13, "1111"}
	//value := p.(Animal) //panic: interface conversion: go_type_assertions.Student is not go_type_assertions.Animal: missing method walk
	value, ok := p.(Animal)
	fmt.Printf("(%v, %T) %v\n", value, value, ok)

	//Output:
	//(<nil>, <nil>) false
}

Student 구조체는 Animal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지 않았기 때문에 p.(Animal) 타입 단언시 panic이 발생한다.

정리

타입 단언은 인터페이스 변수에서 실제 타입 값을 얻어와 해당 타입에 맞는 메서드를 실행할 때 사용된다.

본 포스팅에서 작성한 코드는 github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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